'이소룡' 브루스 리(Bruce Lee) 전설이 된 사나이의 '어록과 영화'

2008. 5. 30. 21:44카테고리 없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소룡'브루스 리(Bruce Lee)'의 친필 싸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목표의 도달은 종점이 아니라 기점이다.

자기 극복이 끝났을 때가 성공의 시작이다.

진실로 중요한 것은 배워 얻은 내용이 아니라 배워서 얻는 방법, 그것이다.

인생에서 가장 진귀한 것은 시간이다. 인생이란 바로 시간과 싸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인내란 소극적이고 무기력한 것이 아니라 적극적이며 강렬한 것으로 저항하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간을 가장 고뇌하게 만드는것은 '선택'이다.

이런 상황에 처했을 때엔 자기의 애증을 마땅히 포기해야 한다.

그리고 자연에 순종해야 한다.

천국과 지옥 사이에 줄이 한가닥 가로놓였을 뿐이다.


만약 당신이 '진리'가 출현되길 원한다면 함부로 '반대'해서는 안된다.

그렇다고 고의로 '동의' 해서도 안되며 다만 객관적인 평가만이 존재할 뿐이다.

'찬성'과 '반대' ㅡ 이것은 인류의 의식중에서 가장 큰 장애물이다.


절권도는 한계에 대한 한계가 없다.

절권도는 철학이며 인생이고 예술이다.

일정한 형식과 규칙이 없어서 다른 무술과 대조해볼 필요도 없다.


싸움의 끝은 자기 자신을 향해 있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안다는 건 타인의 움직임과 마음을 이해한다는 뜻이다.

절권도를 통해 무너뜨려야 할 대상은 자기 자신이다.

무술에 있어서의 지식이란 자아를 아는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소룡 혹은 브루스 리(Bruce Lee). 본명은 이진번(李振藩). 1940년 11월 27일 출생하여 1973년 7월 20일 사망.

요즘 이소룡'브루스 리(Bruce Lee)'라는 아이콘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영화 쪽 사이트나 카페보다는 역시 건강과 운동, 격투기 관련 동호인 모임에서인 듯 하다. 대부분 지나치게 신격화하거나 혹은 부당하게 폄하하는 경우를 접하게 된다.

내 경우, 이소룡'브루스 리(Bruce Lee)'는 어릴 땐 그저 혈기왕성한 사촌 형들로 하여금 역기와 아령 들고 쌍절곤 돌리게 만든 액션 스타로만 접했다. 80년대 중후반 소년 시절, 내 또래 집단이 실베스터 스탤론이나 아놀드 슈왈츠제네거 등, 어찌보면 다소 인위적으로 부풀려진 서양 액션 배우들의 육체미에 자극 받아 운동을 시작할 때 나는 사촌 형들과 이소룡의 영향으로 줄넘기와 쇠붙이를 잡았다. 사실 어린 마음에 동경하면서도 겉멋 - 속된 말로 '후까시' - 의 원조 중 한 명으로 오해도 했다. 그러나 점차 진정한 배우로서, 무도인으로서, 진지한 학자로서 그리고 한 인간으로서의 그를 만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진하라', '계속 걸어라'는 의미의 이소룡 싸인


PLUS >
 이소룡 혹은 브루스 리, 그의 대표작 두 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맹룡과강
원제: 猛龍過江
영제: The Way Of The Dragon
1972년, 98분, 홍콩
감독: 이소룡'브루스 리(Bruce Lee)'
출연: 이소룡'브루스 리(Bruce Lee)'
        묘가수
        위평오
황종신
        유영
        척 노리스
        로버트 월
        황인식
 
2006년 10월 케이블 채널CGV


중국인이 운영하는 식당을 날로 먹으려는 이탈리아 범죄조직과 홍콩에서 로마로 건너 온 이소룡의 한판 대결을 그린 액션 무협물. 초반엔 좀 지루하고 유치한 듯 해도 후반으로 갈수록 흥미진진하며 화끈하게 전개된다. 마지막 로마 콜롯세움에서 척 노리스와 결투하는 절도 있고 비장한 라스트 씬이 인상적.


개인적으로 브루스 리의 흡인력 강한 아우라에 첩보 액션 영화로서의 완성도까지 가미된 <용쟁호투>보다는 선호하지 않지만, 브루스 리가 직접 감독까지 겸하며 다채로운 실전 무술 실력을 선보인 이 작품이야말로 그의 열혈 팬들에겐 대표작으로 꼽힌다. 영화 자체의 완성도는 제쳐 두더라도 브루스 리의 존재감 자체가 백미라는 얘기. 하긴, 인간 육체의 조형미와 움직임의 동선 자체가 미학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온 몸으로 입증한 전설이라고 할 수 있으니...




용쟁호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제: 龍爭虎鬪

영제: Enter The Dragon

1973년, 95분, 미국 · 홍콩

감독: 로버트 클라우즈

출연: 이소룡'브루스 리(Bruce Lee)'

        존 색슨

        아나 카프리

        석견

        로버트 월

        제프리 윅스

        원규

        성룡


1985년 설날 특선 방영작

2006년 10월 케이블 채널CGV


그 존재감 자체가 엄청난 부가가치의 스타 아이콘이면서 신화가 되어버린 브루스 리의 모든 것이 집대성되어 호쾌하고 장렬한 액션을 보여준다.

 
한 때 소림사 출신의 무술인이었으나 외딴 섬의 무술 학교로 위장한 요새에서 헤로인 제조와 인신매매로 극악무도한 범죄를 일삼는 악당 두목 한. 미국 정보부의 요청과 누이 동생의 복수를 위해 소림사의 이소룡'브루스 리(Bruce Lee)'는 무술 대회 참가 선수로 위장 잠입하여 사투 끝에 응징을 가한다.
 
카리스마 넘치는 눈빛과 아드레날린 팍팍 솟아나는 괴성. 군살 하나 없이 매끈한 전투 근육. 가볍고 재빠르면서도 절도 있는 힘이 느껴지는 무술 동작. 말 그대로 마셜 아트 - 예술의 경지다. 특히 외팔에 칼날로 만든 인조손을 휘두루는 악당 한과 거울 미로에서 온 몸을 내던져 싸우는 클라이막스 액션 시퀸스의 짜릿함은 30년 세월을 뛰어 넘는 명장면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소룡 '브루스 리(Bruce Lee)'의 어록(충고)

1. 자아라는 것은 육체의 적절한 행동을 함에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이다.
2. 한 개인의 취향, 욕망에 의해서 색칠되어지지 않은 사물을 본다는 것은 그것 자체의 간결성을 보는 것과 같다.
3. 혼합된 기술은(가르침) 없다. 내가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은 적당한 병에 대한 적절한 약이다.
4. 기술이 없는 무술은 무술가 내부에 있어서 무술(기술)의 과정이다.
5. 우리의 마음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단순한 상황을 본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그리고 어떠한 것을 숙련되게 가르친다는 것은 쉽다. 그러나 그 자신의 태도(어떤 사물, 물건에 대한 태도)로 가르친다는 것은 어렵다.
6. J.K.D. 는 피상적인 것, 복잡함을 꿰뚫는 것을 지향한다. 단지 문제의 핵심을 지향한다.
7. J.K.D. 무술은 단순함의 극치이다.
8. 술잔을 채울 수 있도록 당신의 잔을 비우시오.
9. 기계적인 상태로부터 자유로워질 때, 단순함이 있는 것이다.
10. 전통에 익숙한 삶은 방향, 생각이 전통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한다.
11. 만약 당신이 전통적(고전적)인 길, 그림자, 전통에 따른다면, 당신은 당신 자신을 이해하지 못 한다.
12. 진실(진리)은 길이 없다. 진실(진리)은 살아 있고 항상 변화한다.
13. 깨어남(의식, 자각, 인식)이라는 것은 선택, 요구, 욕망이 없는 것이다. 즉, 마음의 상태에 존재하고 있는 예지력인 것이다.
14. 자신을 알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과의 행동 속에서 자신을 학습하는 것이다.
15. 인식은 어떠한 한계도 없다. 그것은 어떠한 배제도 없이 당신의 전체에 대해 주어진 것이다.
16. 자기 표현은 시간의 개념이 없는 종합적이고 즉각적인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어떠한 구조로부터 육체적, 정신적으로 자유로워 질 때 표현할 수 있다.
17. 나는 무술의 근본(뿌리)에 더욱 관심을 갖는 무술가를 바란다. 한편, 다른 장식적인 겉, 가지, 꽃, 잎새와 같은 것들은 한마디로 NO!!
18. 수련의 극치는 단순성을 지향하는 것이다. 어정쩡한 수련은 장식적인 것을 지향한다.
19. J.K.D인은 폼의 정형화된 것이 아닌, 진실성을 추구한다. 도구라는 것은 형식이 없는 형식의 도구이다.
20. 훈련의 목적(대상)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정신과 감정을 다루는 것이다.
21. 전에 경쟁(연습)된 기술의 연습은 운동선수의 신경근육 조정 시스템 속에 고정되어져 시작한다. 바로 이러한 것들은 곧바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즉각적인 속성이라고 할 수 있다.
22. 적절한 자세는 신체의 효과적인 내부 조직과 관련된 문제이다.
23. 당신은 결코 경직되지 말라. 단지 준비하고 유연해라.
24. 균형이 가장 중요하다. -- 방어자세(경계위치)에서 --
25. 전문가의 가장 큰 특징은 그가 최대한 운동(움직임)을 하더라도 동작이 자연스럽다는데 있다.
26. Learning Coordination은 신경조직 훈련의 문제이지 근육훈련의 문제는 아니다.
27. 정확하고 일반적인 것을 의미하는 동작의 정확성은 힘의 방출에 있어서 정확함을 말하는 것이다.
28. 인내는 주장(균형)을 그만 두었을 때 급속하게 잃어버린다.
29. 운동 시합에서 예비적인 말의 자세는 감겨지고(꼬여지고) 반쯤 웅크러진 자세, 낮아지고 무게가 앞 중심을 향한 것들을 포함하는 경향이 있다.
30. 동작에 있어서 훌륭한 균형을 찾아야 한다 :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가 아니다.
31. 필요하다면 Walking pace(걸음걸이)상태에서 모든 동작을 해라.
32. 육체의 느낌은 각각 불가분 관계인 육체와 정신의 조화로운 상호 작용을 의미한다.
33. 올바른 폼의 역할에 의해 축적되어진 에너지는 좀 더 지속적이고 더욱 강력한 표출 속에서 활용되어질 수 있다.
34. 훌륭한 폼은 독특한 기술로써 정의될 수 있다.
35. 알아차릴 수(감지할 수) 있는 속도의 최고 상태는 학습의 산물이지 타고난 것이 아니다.
36. 훌륭한 사람은 그의 반대자(반대)에게 좀 더 낮은 선택을 하도록 하기 위해 노력한다. --반동(반대작용)상황 --
37. 전체적인 긴장 그리고 불필요한 근육의 수축은 브레이크, 스피드 감소, 에너지를 흐트러뜨리는 것으로서 작용한다.
38. 놀라운 움직임 속에서 인간의 육체가 폭발적인 행동을 하는 것은 놀라운 현상이다.
39. Speed와 Timing은 상호보완적이다. 타격이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지지 않는 한, 타격을 날린 것에 있어서의 속도는 그것의 효과 대부분을 잃게 될 것이다.
40. 모터(원동력) 움직임에 있어서 주위(관심)의 방향은 반응 시간을 짧게 할 수 있다.
41. 훌륭한 Fighter(싸움꾼)는 타격을 가하기 위해 기회를 감지하는 것보다 센스가 있어야 한다.
42. 타격의 Timing을 맞추는 것은 강력한 타격의 비밀이다.
43. 정확하게 리듬(박자)을 판단하는 것은 모든 타격의 침착한 조절의 하게 한다.
44. 시간의 몇몇 단위(리듬에 있어서 한 박자)는 효과적인 동작을 이루기 위해 가장 적당한 것이다. 바로 이러한 것들을 소위 "Tempo"라고 한다.
45. 우리는 우리의 적을 놀라게 해야 한다(불시에 기습해야 한다). 또한 열등한 그의 도움의 순간을 잡아야 한다.
46. 우리는 중지(방어)와 공격을 스텝을 준비하는 것과 관련되도록 선택되어진 타격이라 말할 수 있다.
47. 적의 동작 또는 손의 위치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통제를 못 하면 상대를 공격하기 위해서 적절하지 못 하다.
48. 공격을 보내기 위한 최고의 순간은 적이 공격을 준비하고 있을 때이다.
49. 진정한 경쟁자는 그가 갖고 있는 모든 것, 시간들을 베푸는(주는) 자라 할 수 있다.
50. "훌륭한 공격은 최상의 방어이다"라는 것은 정확한 격언이다.
51. 특별히 속임수에 의한 공격은 고수의 공격이라 할 수 있다.
52. 두 명의 Fighter가 똑같은 속도, 힘, 기술을 가지고 대적했을 때, 속임수(Feint)에 있어서 고수인 자가 승리자가 될 것.
53. 목표의 선택은 용이함, 안전함, 효과적인 것과 관련된다.
54. 중립상태(바깥)로부터 떨어진 적의 움직임을 제압하기 위해서는 속도가 빠른 발차기를 날리는 것을 사용하라.
55. 고통을 주는 타격으로 상대를 육체적, 정신적으로 혼란시켜라.
56. 목표가 그래도 있건, 돌진하건 간에 대신할 수 있는 파괴적인 힘을 배워라.
57. 당신의 지표(지침)로서 육체의 느낌을 이용해라.
58. 적의 움직임과 더불어 거리와 부가적으로 효과적인 타이밍의 가장 효율성 있는 연결(가교)을 배우시오.
59. J.K.D.에 있어서 주된 스트레이트 펀치는 중요한 무기이다.
60. 모든 펀치는 목표물 뒤에서 짧은(끊어진) 몇몇의 인치로 보인다.
61. 코브라처럼, 당신의 타격은 그것이 보여지기 전에 느껴졌을 것이다.
62. Straight Hitting(Straight Kicking)은 과학적인 싸움 기술의 기본이다.
63. 스트레이트 타격은 신체구조의 이해 및 지레 작용의 가치에 기초하고 있다.
64. 타격에(Power Hitting) 있어서 힘은 흔들리거나 허우적거리는 움직임이 아니라 허리의 재빠른 틀음(꼬기)에서 생긴다.
65. 다리, 허리, 그리고 등을 통하여 땅으로부터 힘을 취하라.
66. 힘(에너지), 적용(응용)의 또 다른 유형이 있는데, 이러한 것들 모두를 이용해야 할 것이다.
67. 가공할 만한 펀치에 있어서 실제적인 힘의 비밀은 그것의 목표의 정확성과 더불어 타이밍과 대등성(균형성)이다.
68. 선재 잽(jab)은 상대를 떠보는 것이다. 그것은 다른 모든 타격의 느슨함, 고통을 주는 공격의 기본이다. 69. 선재 잽(jab)을 포함하는 모든 가격에 있어서, 모든 힘은 몸으로부터 외부적인 것이다.
70. 손가락을 이용한 잽(Finger jab)은 칼이 없는 것으로 서양의 검술과 같다.
71. 적절하게 시간이 맞고 올바르게 가격을 날릴 때, 몸을 통과한 스트레이트 후방(뒤)은 대부분 강타를 가한 것이다. 그리고 비교적 안전한 타격인 것이다.
72. 배후(뒤쪽) 크로스 카운터(Rear Cross)는 대포와 같다.
73. 만약 당신이 개방적(마음을 여는)이라고 생각한다면, 과감히 행동할 것이며 그것에 대해 움츠려들지 말아야 할 것이다.
74. 힘(Power)은 최종 마무리에 있어서 몸 전체의 조정(일치, 배합)에 의해서 가중되는 것이다.
75. 너무 큰 원을 그리는데 있어서 도달된 훅이 떨어지거나 훅(Hook)을 날릴 때 훅을 이용하라.
76. 항상 스텝을 이용한 스트레이트 펀치와 더불어 중간거리 목표물을(Body or head) 명중 시키도록 노력하라.
77. 펀치가 종료된(마무리) 동작으로 날려진 것이라 생각치 말라.
78. 무엇보다도 충분히 최대의 효과를 얻을 정도로 당신이 움직이기 위해 모든 동작을 최소화하라.
79. 훅(hook)은 주로 작은 스피드 백(bag)에서 완성되어진다.
80. 당신의 펀치는 상대방 방어 안쪽으로 보내기 위해 기울어진(각이 진) 것이다.
81. 어떠한 훅(hook)의 본질도 가격자(타격하는 자)가 스윙(swinging)할 때 마지막 가능한 순간에 그의 팔꿈치를 올리는 것이다.
82. 어퍼컷(Uppercut)은 똑바로 계속 서있는 빠른 복서나, 당신의 얼굴에 길게 뻗은 단순한 잽과 같은 것에는 거의 쓸모가 없다.
83. 가능한 스트레이트(Straight)로 가격하라. 어떠한 펀치도 느끼게 하지 마라.
84. 몸(Body)은 그것이 턱보다 좀 더 넓은 표면을 커버한다는 단순한 이유때문에 보다 더 쉬운 목표물이다. 그리고 그것은 덜 이동적이다.
85. 손의 약간의 곡선(굽음), 발의 형태, 갑작스런 외침....
86. 페인트(Feint)는 받아들이고 현혹하는 속임수 공격이라 할 수 있다.
87. 당신 적의 페인트 속도는 당신 적의 반작용(반응)에 달려있다.
88. 공격을 피하는 것.... 가벼운 것, 쉬운 동작(움직임)은 타이밍과 관련되고...
89. 보다 더 짧은 루트(길)에 의해서 목표물로부터, 공격을 일소시켜라.
90. 원으로 피하는 것은 공격자의 팔목을 감싼다. 그리고 목표물로부터 빗나가게 하여 공격의 본래 방향에 있어서 그것을 되돌린다.
91. 당신의 방어(빗게 맞는 것)를 혼합하고 변화를 주어 상대방이 공격 계획을 갖지 못하게 하라.
92. 상대의 공격을 봉쇄하는 수, 감싸는 방법, 압박 같은 것은 주로 직접 공격에 있어서 선재 트래핑(trapping)의 요소들이다. 또한 반동을 얻기 위해 사용된 것이라 할 수 있다.
93. 상대가 당신에게 돌진해 올 때, 상대가 돌진할 때 특별한 타격을 날리기보다는, 돌진에 있어 당신은 사이드 스텝(side step)으로 피하는 것이 낫다.
94. 유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항상 목표물을 겨냥하라. 그리고 2피트(two feet)의 관련이 있는 위치(거리)를 유지하라.
95. 살짝 빠져 빗기는 것은 사정거리로부터 실제로 몸을 움직이지 않고 타격을 피하는 것이다.
96. 살짝 빠져 빗기는 것은 카운터 파이팅(counter fighting)의 가장 기본이며, 또한 예측에 의해서 실행된 것이다.
97. 스트레이트 펀치를 피하는 것만큼은 덕 스윙(duck swings) --머리, 몸을 숙이는 스윙-- 과 훅(hook)을 배울 필요가 있다.
98. 현명한 파이터의 슬라이딩롤(sliding roll) --미끄러져 구름-- 은 근본적인 장점.
99. 거의 모든 파이터는 여러 시기에 있어서 그가 그의 명령(구사력)을 잃어버리거나, 그 자신을 보호해야 할 위험스런 국면에 직면한다.
100. 완성적인 공격은 상대가 그의 찌르기에 있어서 찌르기 범위 내에 그 자신을 가져온 후에 만들어진 것이다.
101. 현명한 파이터는 그의 상대를 요리하도록 정확한 가격을 사용하기 위해 전술을 변경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102. 공격하기 위해서, 상대의 약점과 힘을 연구하여야 하고, 후자를 피하는 동안 전자를 이용해야 한다.
103. 공격의 예비적인 준비는 그의 공격을 위해서 시작을 하도록 공격자에 의해서 취하여진 행동이다.
104. 상대에게 덤벼들지 말고, 차분하게 냉철한 태도로 거리를 유지하고 획득해라.
105. 간접적인 공격은 종종 이탈(해방상태)를 이용한다. 그리고 또한 시작선에 도달하기 위해 카운터-disengagement를 이용한다.
106. 조심하게 마음을 일으키는 그 어떤 것과 더불어 공격한다는 것은 위험스러운 것이다.
107. 공격과 방어에 있어서 다양성(변이)만큼 적을 괴롭히는 것은 없다.
108. 조합(합성)된 공격은 시간이 적절치 않거나 유리한 기회를 잡지 못한다면 아무 이용가치가 없을 수도 있다.
109. 카운터 공격은 미묘한 예술이다. 이것은 그것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안전하게 해주며 상대방에게 더욱더 큰 충격을 준다.
110. 카운터(Counter) 공격은 최고의 기술과 완전한 계획, 모든 싸움 기술의 세밀한 수행을 요구한다.
111. 카운터를 본능적으로 배운다면, 싸움의 광범위한 계획에 깨달음을 줄 수 있다.
112. 컨디션(Condition)은 특별한 자극이 특별한 반응을 일으키는 것과 같은 과정이다.
113. 신체에 있어 안쪽으로 피하는 것과 라이트 훅은 적을 활력이 떨어지도록 사용된 구역질 나고 조화되진 않은 가격이다.
114. 되찌르기는 다음의 안쪽으로 피하는 공격법이다.(or 정확하게는 카운터 공격)
115. 즉각적인 되찌르기는 적을 방어적으로 하게 하는 것으로서 가장 효과적인 것이다.
116. 적의 타격 속성을 안다는 것, 그것은 타이밍을 맞춘다는 어렵지 않은 것일 것이다. 또한, 그것을 자신의 이점으로 이용하라.
117. 많은 파이터들은 그들 자신을 방어할 때 그들의 뒷다리를 철회(후퇴)하는 지식의 실수를 생략한다.
118. 전술은 싸움에 머리를 쓰는 일이다.
119. 파이터는 그가 성공적으로 전술을 적용할 수 있기 전에 기술적인 능력의 올바른 표준에 도달해야만 한다.
120. 싸움 전술에 있어 기본적인 열쇠는 상대의 약점을 이용하는 것이다.
121. 가장 좋은 규칙은 희망한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것보다는 오히려 복잡한 움직임들을 이용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122. 성공적인 권투(Box)를 위해서, 당신은 당신의 싸움의 과정 속에서 진행되는 모든 것을 보아야만 한다.
123. 드문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동작들은 가능한 한 작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24. 동작의 배합들은 피니싱(Finishing), 넉아웃(Knock out), 가격 또는 차기를 위해서 적에게 맞춘다.
125. 전문가와 초보자의 차이는 각각의 기회를 이용할 줄 안다는 것이다.
126. 기억하라, 강력한 타격의 비밀은 정확한 타이밍, 바른 배열, 정신적인 응용성에 놓여 있다.
127. 어떠한 기법도 없는 전체적으로 떠 있는 것은 모든 기술, 기법을 갖고 있는 것이다.
128. 정신은 의심할 것 없이 우리 존재를 조절(지배)하는 대리인이다.
129. 행동은 모든 것에 있어서 우리의 친족 관계이다.
130. 팔을 통한 눈으로부터 주먹까지의 길이에 있어서, 얼마만큼 잃어 버렸던 것인가!!!
131. 중심도 없고, 원주도 없을 때, 그 때 그 곳엔 진실이 있다.
132. 행동은 자기 신뢰 그리고 존중(존경)에 있어서 최상의 길이다.
133. 모든 열정적인 추구에 있어서, 추구는 추구된 목적보다도, 더욱 더 중요하다.


이소룡'브루스 리(Bruce Lee)'의 [이소룡 전사를 찾아서 1부]

이소룡'브루스 리(Bruce Lee)'의 [이소룡 전사를 찾아서 2부]

Posted by 오스카